Unity의 렌더링 파이프라인인 URP(Universal Render Pipeline)에는 Light Probe Gorup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.
Light Map은 고정되어있는 오브젝트로 구성된 scene의 리얼리티를 크게 높여줄 수 있지만, 움직이는 오브젝트들로 구성된 scene에서는 리얼리티가 떨어져보이는 단점이 존재한다.
Light Probe를 사용하면 이동하는 오브젝트들의 라이트 매핑을 실시간으로 계산하는 것 처럼, 더 저렴한 비용으로 비슷한 효과를 얻을수 있다.
1. GameObject -> Light -> Light Probe Group 생성
생성한 GameObject에 Light Probe Group 컴포넌트가 추가되어있으며, Edit Light Probes 버튼을 눌러 다음 네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음
- Add Probe : 새로운 Light Probe를 생성
- Delete Selected : 선택한 Light Probe를 삭제
- Select All : 모든 Light Probe를 선택
- Duplicate Selected : 선택된 Light Probe 복제
2. Selecte All -> Duplicate Selected -> 원하는 위치에 Probe 배치
Duplicate 이후, 원하는 위치로 Probe를 이동시켜 영역에 배치함
3. Light들을 미리 배치하고 Baked Mode로 설정한 뒤, Light Probe를 각 Light에 위치시킴
4. Window -> Rendering -> Lighting Setting 메뉴 선택
Auto Generate를 un-check한 이후, Generate Lighting을 수행하면 Scene하위 Main 폴더에 Lighting Data가 생성됨
게임 실행 시 이동하는 오브젝트가 Light Probe의 영향을 받아 조명색으로 보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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